대형 벽면 DID로 물들었네
삼성 14.5% 점유… 차세대 아이템 부상
■ 삼성전자 모니터 ‘글로벌 1위’ 전략
그동안 모니터 시장을 이끌어 왔던 것은 데스크톱PC에 사용되는 소형 PC용 모니터가 주를 이뤘으나 최근에는 평판TV 보다 큰 크기의 상업용 전자게시판이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디지털 정보게시판, 대형정보표시장치 등 다양한 이름을 가진 전자게시판은 흔히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로 불리고 있다. DID는 옥외디스플레이, 터치스크린, 전자칠판, 텔레프리젠스, 광고판, 매장용 디스플레이 등 집 밖의 모든 디스플레이를 통칭하고 있는데, 하드웨어 중심이 아닌, 소프트웨어, 운영 및 설치 솔루션, 콘텐츠 등이 융합된 최첨단 솔루션 사업이라는 점이 기존 모니터 사업과 다르다. 이 때문에 단순하게 크기와 가격이 구매요소로 작용했던 모니터 시장과 달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특히 네트워크 관련 기술력을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DID는 디스플레이 분야 중 가장 성장성 높은 미래 솔루션 사업으로 2010년 180만대에서 오는 2015년에는 750만대 규모로 성장이 예상된다.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DID 연 평균 시장 성장률은 24%에 달해 관련 업체들이 군침을 흘리고 있다.
현재 전세계 DID 부문은 삼성전자(14.5%), 파나소닉(10.8%), NEC(8.7%)등이 주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다양한 외부환경에 맞는 제품과 솔루션으로 차별화하고 있다.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세계 초슬림 베젤(화면간격 7.3㎜) 46인치 디스플레이 `460UTn'은 여러 제품을 연결해 하나의 큰 대형 비디오 벽을 구현할 수 있어 국내외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이 제품은 전 세계, 군, 경, 정보기관, 우주센터, 병원 MRI 스캐닝 디스플레이, 쇼핑몰 비디오 벽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외 공항 등과 같이 하루 종일 작동되어야 하는 가혹 환경을 위해 설계된 `DX'시리즈는 잔상 방지, 분진 방지 장치 등이 접목돼 공공장소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또 충격 방지, 방수 처리, 온도 조절 시스템 등 최첨단 기술이 융합된 옥외용 디스플레이터치스크린 기능을 갖춘 `아웃도어' 시리즈 등 각각 상황에 맞는 다양한 제품군을 개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아웃도어 시리즈는 서울 강남역 미디어 폴, 미국 자유의 여신상 등에 설치됐다.
그동안 모니터 시장을 이끌어 왔던 것은 데스크톱PC에 사용되는 소형 PC용 모니터가 주를 이뤘으나 최근에는 평판TV 보다 큰 크기의 상업용 전자게시판이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디지털 정보게시판, 대형정보표시장치 등 다양한 이름을 가진 전자게시판은 흔히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로 불리고 있다. DID는 옥외디스플레이, 터치스크린, 전자칠판, 텔레프리젠스, 광고판, 매장용 디스플레이 등 집 밖의 모든 디스플레이를 통칭하고 있는데, 하드웨어 중심이 아닌, 소프트웨어, 운영 및 설치 솔루션, 콘텐츠 등이 융합된 최첨단 솔루션 사업이라는 점이 기존 모니터 사업과 다르다. 이 때문에 단순하게 크기와 가격이 구매요소로 작용했던 모니터 시장과 달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특히 네트워크 관련 기술력을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DID는 디스플레이 분야 중 가장 성장성 높은 미래 솔루션 사업으로 2010년 180만대에서 오는 2015년에는 750만대 규모로 성장이 예상된다.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DID 연 평균 시장 성장률은 24%에 달해 관련 업체들이 군침을 흘리고 있다.
현재 전세계 DID 부문은 삼성전자(14.5%), 파나소닉(10.8%), NEC(8.7%)등이 주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다양한 외부환경에 맞는 제품과 솔루션으로 차별화하고 있다.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세계 초슬림 베젤(화면간격 7.3㎜) 46인치 디스플레이 `460UTn'은 여러 제품을 연결해 하나의 큰 대형 비디오 벽을 구현할 수 있어 국내외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이 제품은 전 세계, 군, 경, 정보기관, 우주센터, 병원 MRI 스캐닝 디스플레이, 쇼핑몰 비디오 벽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외 공항 등과 같이 하루 종일 작동되어야 하는 가혹 환경을 위해 설계된 `DX'시리즈는 잔상 방지, 분진 방지 장치 등이 접목돼 공공장소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또 충격 방지, 방수 처리, 온도 조절 시스템 등 최첨단 기술이 융합된 옥외용 디스플레이터치스크린 기능을 갖춘 `아웃도어' 시리즈 등 각각 상황에 맞는 다양한 제품군을 개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아웃도어 시리즈는 서울 강남역 미디어 폴, 미국 자유의 여신상 등에 설치됐다.
삼성전자는 인터넷 기반으로 각 화면 광고 및 영상 등 콘텐츠를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매직 인포 I'를 개발했다. 관리자는 인터넷에 접속해 전세계 어디서나 관련 콘텐츠를 운영할 수 있으며, 비전문가도 쉽게 관리 운영 할 수 있게 만들었다.
DID 분야에는 지금도 수많은 업체들이 뛰어들고 있지만 삼성전자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을 모두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토대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형근기자 bass007@
◆사진설명 : 중국 병마용 2호갱에 설치된 삼성전자 대형정보표시장치